기본적인 이해

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인간이 기계에게 내리는 일종의 명령어입니다. 컴퓨터는 0과 1의 숫자의 조합의 비트단위만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. 그렇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컴퓨터가 이해할 수 있는 언어로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합니다. 작성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비트단위로 바꾸어 주는 과정을 바로 컴파일이라 부릅니다.

프로그래밍의 전체적인 과정을 순서를 통해 보여드리자면 아래와 같습니다.

자연어(영어나 한국어...) -> 프로그래밍 언어(C언어...) -> 기계어(0과 1로 이루어진 비트단위)

우리가 사용하는 언어(자연어)는 기계가 이해할 수 없습니다. 그러므로 기계어로 바꿔주는 과정이 필요한데 여기서 필요로 하는 언어체계가 바로 프로그래밍 언어입니다. 그 중 저희가 지금부터 공부할 언어는 바로 "C"입니다. 파생 언어인 C++이나 C#이 있으나 C언어와는 비슷한 부분도 있지만 다른 부분도 있는 언어들입니다.

통합 개발 환경(IDE) 설치

프로그래밍을 하기에 앞서 필요한 것이 있습니다. 통합 개발 환경(IDE)이라 불리는 프로그래밍을 위한 개발 툴입니다. 이것은 우리가 프로그래밍을 한 결과물을 컴퓨터에서 동작할 수 있도록 하는 컴파일 과정에 필요한 컴파일러와 이외 다양한 기능을 담고 있죠.

  1. 가볍게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이라면 DEV C++을 추천드립니다.
  2. 이외에도 다양한 언어나 개발환경을 구축하고 싶다면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를 추천합니다.
  3. 비주얼 스튜디오아톰 에디터도 있으나 저는 선호하지 않습니다.

Download Link
Dev C++ : https://sourceforge.net/projects/orwelldevcpp/
Visual Studio Code: https://code.visualstudio.com/download
Visual Studio : https://visualstudio.microsoft.com/ko/vs/
atom editor : https://atom.io/

여기까지 완료 하셨다면 프로그래밍을 하기 위한 준비는 다되었습니다. 다음 포스팅에서는 C언어를 본격적으로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.